대출 이자 지원을 할 경우 고려해야할 사항은?

2023. 3. 31. 20:25업무 운영 노하우 & 정보


사내 대출이라고 하면, 회사에서 대출을 해주는 일반적인 형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최근에는 대출금의 이자를 지원해주는 복지 제도를 도입하는 기업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참고 : 대표적인 사내 대출 방식 3가지]

1. 대출금 직접 지원 방식 : 회사의 보유자금으로 임직원에게 자금을 대출
2. 대출 이자 지원 방식 : 임직원 개인이 기대출 받은 대출금 이자의 일부를 회사가 지원
3. 은행 연계 방식 : 기업과 은행의 협약을 통해 은행의 자금으로 임직원에게 자금을 대출(이율이 시중 금리와 거의 동일인 것이 단점)


 

특히 대출 이자 지원 방식은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대출 이자 지원 방식의 장점
# 저예산으로 사내 대출 제도를 운영 가능
# 세무 관련 처리 업무가 적음(비영업대금,당좌대출이자율,소득세 등)
# 추후 미상환의 여지가 없음

요약하자면, 운영관리 면에서 다른 방식보다 편하고 깔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출 이자 지원을 해주기 위해 꼭 확인해야하는 업무가 하나 있는데요. 직원이 정말로 "대출"을 받았고, "이자"를 납입 했는지를 증빙하는 업무입니다.

임직원 임직원은 관련 서류 발급(대출거래확인, 금융거래 확인, 이자 납입 내역)이 필요하고 은행에 직접 대면 방문을 해야해서 상당히 번거로운 과정입니다. 특히 대출 관련 서류는 발급 비용이 발생합니다.
회사 회사는 직원들이 대출거래 확인서 / 이자 납입 내역 증빙을 수취하고 검토해야 합니다. 만약 매 달 지원하는 규정일 경우, 업무 담당자도 매번 서류를 수취하고 검토하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은행 하드 카피의 서류는 위변조의 우려가 있기에 특정 은행의 지점에 직접 확인하는 업무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결국, 근로자 / 기업의 업무 담당자 / 은행 지점 모두가 매월 같은 업무를 불편하게 진행해야하죠.


그래서 저희 워크드는 근로자의 대출 계좌 정보와 이자 납입 정보를 은행으로부터 조회하여 자동으로 계산하고, 증빙해주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근로자는 은행에 방문하여 서류를 발급할 필요가 없고

  • 기업 담당자는 계산하거나 검토할 필요가 없고

  • 은행은 매달 근로자의 대출 정보를 송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금융 정보 조회 API 솔루션을 이용해 임직원의 개인 금융 정보를 지키면서 업무는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임직원의 개인 금융 정보를 곳곳에서 노출하지 말고 저희에게 맡기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

더 궁금하시다면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다양한 이자 지원 도입 기업 사례와 데모를 보실 있습니다.